연번 |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1 | 경영학원론 (principles Management, 经营学原论) | 경영학의 기초에 관련 내용과 기업환경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
해, 그리고 경영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내용, 다양한 변화 상황 속에서 기업에서 제일 중요한 경영활동 인 의사결정, 경영계획, 경영조직, 경영지휘, 경영통제 등의 이해 를 통해 경영학에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데 있다. |
2 | 창업실무 (Entrepreneurial Practice, 创业实务) | 창업에 대한 기본이론과 함께 관심업종 탐색·아이템 선정을 하여
시장조사·분석을 통해 실무적인 창업과정을 체험하는 체험형 학습 을 통하여 창업계획서 작성하고 창업에 필요한 기초 전략에서 부터 창업 자금의 조달에 이르는 실제적인 영역까지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 는데 있다. |
3 | 경영세미나 (Management Seminar, 管理研讨会) | 여러 기업의 사례에서 찾아낸 문제의 해법들을 논리적으로 일반
화한 과정으로 경영이론에서 든 사례들이 우리 회사의 또는 우리 조직의 현실과 다르다고 배척할 것이 아니라 그 이론의 현상에 대한 접근 방법과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숙지해서 우리 현실에 맞게 조정을 해서 적용하는 방안을 분석하는 과목이다. |
4 |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Theory, 消费者行为论) | 소비자행동의 연구를 통해 규명된 소비자 반응의 원리들은, 표적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마케팅활동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하 고, 소비자로부터 기대하는 반응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마케팅 자극과 활동을 펼쳐야 하는가와 같은 전략적 시사점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학문이다. |
5 | 글로벌무역학원론
(ThePrinciple ofInternational Trade, 全球贸易学原论) |
무역에 대한 전반적 개요와 국제무역환경 및 국제무역정책, 그리 고 글로벌 경영과 전략, 무역실무의 개요, 무역계약체결, 수출입 대금결제 등등의 내용을 통해 글로벌 무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 해하고 실천적 능력을 배야하도록 그 내용을 담고 있다 |
6 | 전산Office
(Computerized Office, 电算办公室) |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문서 작성, 파워포인트 작성, Excel 등
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이해하고 업무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7 | 회계원리
(Accounting Principles, 会计原理) |
회계환경의 변화를 반영하여, 회계학(회계원리)을 처음 접하는 대
학생을 대상으로 회계원리 수준에서 알아야 할 회계학의 기본적 인 원리와 개념(즉, 회계의 기본개념, 회계처리절차, 재무제표의 작성)을 K-IFRS에 맞추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 |
8 | 생산운영관리
(Production Management, 生产运营管理) |
기업 관리자에게 필요한 생산관리에 관계된 주제를 다룬다. 기업
의 전반적인 생산전략수립과 운영에 필요한 예측, 제품 및 서비 스 설계, 생산용량계획, 품질경영 및 품질관리, 재고관리, 일정계 획, 공급사슬관리, 프로젝트 관리 등을 소개한다. |
9 | 산업심리학 (psychology applied to work, 工业心理学) | 심리학의 기본원리들을 기업, 정부조직, 군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 운영에 응용하는 학문으로써 조직 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 로 관리하고 개발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관심을 가지도 록 할 뿐만 아니라 근로자 각자가 맡은 일에 만족하고 더 나아가 일의 의미를 찾도록 하는 데 관심을 갖게 하는 학문이다. |
10 | 사회과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in Social science, 社会科学研究方法论) |
사회과학 현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문 분야에서
활용되고 잇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사 회과학연구방법에 대한 기초적 자료로부터 전반적인 자료로 구성 되어 있다. |
11 |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电子商务) | 오늘날 기업의 중대한 전략 기반이 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e-비
즈니스의 개념과 전략을 다룬다. 주요 주제는 전자상거래의 형태, 전자상거래에 관한 각국의 동향, 전자결제, 전자서명 및 인증, 전 자상거래법규, 인터넷마케팅, 전자상거래 운영과 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총체적으로 소개한다. |
12 | 관광개발론 (Tourism Development, 旅游开发论) | 관광자원과 사업개발의 부조화는 관광개발 형태별 영역이 불명확
하기 때문이다. 광광개발 형태별 영역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교과과정에서는 관광개발구상과 관 광상품개발, 관광수용태세 및 사례분석을 통해 관광개발의 기본 과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
13 | 경제학원론 (Principles Economics, 经济学原论) | 경제학에 대한 전반적 기초적인 지식으로부터 출발하여 미시경제
학과 거시적 경제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미시경 제학을 통해 수요, 공급, 소비자의 효용극대화 수요곡선, 경쟁기 업의 이윤극대화와 공급곡선, 불완전경쟁시장의 가격과 생산 국 제무역과 무역정책 등등을 이해한다. 거시경제학을 통해 국가경 제의 대한 다양한 영역과 경기에 변동에 따른 다양한 환경을 예 측하고 대처할 수 있는 대안들을 담고 있다. |
14 | 직업윤리와기업윤리 (Work Ethics and Business Ethics, 职业道德和企业道德) | 급변하는 시대적 환경 속에서 개인과 기업은 윤리의식을 가지고
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즉, 윤리적 책임을 감당하지 못하면 각 개인과 기업의 이미지는 추락하게 되고 그 결과 각 개인과 기 업은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의 윤 리적 이슈, 직업윤리, 그리고 기업윤리 등등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15 | 리더와리더십
(Leader and Leadership, 领导和领导力) |
리더가 리더의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리더로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리더라고 할 수가 없다. 따라서 리 더와 리더십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에 있다. |
16 | 직업진로설계 (Career path design, 职业生涯规划) | 빠르게 변화하는 이 시대의 학교교육에서 진로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지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효율적인 진로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진로발달 이론 및 진로상담 이론들을 고찰하고 우리 교육의 현장에 요구되는 진로교육 및 진 로상담 프로그램들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본다. |
17 | 조직행동론 (Organization Behavior, 组织行为论) | 조직 내 인간의 태도와 행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써
조직행위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이해를 추구하고 현재 기업과 조직들이 활용하고 있는 조직행위기법에 대하여 체계적이 고 학문적인 근거를 습득하게 함으로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 대처 하고 효과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는 데 있다. |
18 | AI와서비스경영 (AI and Service Management, AI和服务经营) | 키오스크, 서비스 로봇, 챗봇 등의 낮은 수준의 AI를 실제 경험
하고 있으며, 뉴스와 인터넷을 통해 인간지능과 맞먹는 알파고, AI 로봇, 자연어처리, 컴퓨터 비전 등의 높은 수준의 AI 활약상 을 들었을 뿐만 아니라 예상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AI는 특히 서비스 부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서 비스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이제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해 명확한 이해와 개념을 담고 있다. |
19 | ESG경영과지속가능 전략
(ESG Management and Mustainable Strategy, ESG经营和持续可持 战略) |
본 교과목은 기업경영의 의사결정(Governance)에서 재무적 이
익만을 우선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Social)와 환경(Environment) 에 기업경영이 미치는 영향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영이다. UN 의 사회책임투자 시행과 지속가능한 경영이 대두되면서 기업들의 ESG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러한 기업의 ESG에 관한 관심은 사회적 경제의 생태계를 확장하는 기회일까, 위기일까? ESG가 기업평가의 새로운 기준으로 회자되고, 국내 기업들도 ESG 원년 선포, 전담조직 신설 등 전략을 담고 있다. |
20 |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管理会计) | 현대사회의 고도산업화, 국제화하면서 선진기업들이 새로운 관리
회계시스템의 도입을 필요로 하게 하였다. 이에 동태적인 기업 경영환경에 목적적합한 관리회계정보를 공급하는 관리회계시스템 을 설계할 때 필요하다고 판단한 내용, 즉 혁신(innovations)과 첨단(frontiers of knowledge)에 바탕을 둔 의사결정이론과 불확 실성, 전략적 원가관리, 전략적 관리회계시스템 등을 담고 있다. |
21 |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s Management, 人力资源开发论) | 경영활동을 위해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보상 및 유지를 목적으
로 하는 관리활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 그들의 능력을 개발 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그들의 욕구충족을 도모하는 것에 필요한 이론적 정립을 통해 효과적인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다. |
22 | 글로벌마케팅
(Global Marketing, 全球营销) |
글로벌 마케팅의 도입, 글로벌 마케팅의 정치경제, 사회문제, 경
쟁 환경분석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관한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마케팅믹스 전략, 그리고 글로벌 마케팅의 다양한 이슈들을 이해하게 함으로 글로벌 시대 에 따른 마케팅 실천적 영역을 연구하고자 한다. |
23 | 중소기업론
(small business loan,中小企业论) |
중소기업들이 처해 있는 그리고 앞으로 부딪칠 수 있는 어려움과 함
께 정부의 중소기업지원정책상의 문제점 등을 논의함으로써 중소기업 경영과 관련된 보다 거시적이며 현실적인 이슈들을 중점적으로 담고 있는 과목이다. |
24 | 인간관계와갈등관리
(Human Relation and Conflict Management, 人际关系和纠葛管理) |
인간관계의 기본 개념, 태도와 행동, 인간관계의 저해요소 해결
방법, 그리고 갈등의 본질 이해와 갈등의 원인 및 관리방법을 이 해함으로 다양한 사회 환경에서 다양한 인간관계의 문제를 해결 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함으로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하 도록 하는데 있다. |
25 | 경영자료분석 (Management data analysis, 经营资料分析) | 데이터 시각화와 자료분석에 적합한 자료형태를 만들기 위한 자
료처리의 과정, 시각화에 사용되는 다양한 그래프의 유형, 기술통 계분석/상관분석/분산분석/회귀분석/로지스틱 회귀분석/시계열 분석 등의 통계분석 결과를 시각화하는 방법, 그리고 공간분석을 위한 시각화 방법들을 통합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26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人类行为与社会环境) |
인간행동에 관한 균형 잡힌 이해를 위해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심리학의 제반이론과 사회환경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과 개념, 그 리고 사회환경 간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이론과 관점을 익히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복지 교육과정의 필수 기초과목으로 규정되어 있다. |
27 | 고객관리론 (Customer Management, 客户管理论) | 최신의 기업사례에 대한 소개를 통해 왜 CRM이 비즈니스에서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도록 유도함으로 CRM성공을 위 해 현장에서 어떻게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는지, CRM의 개념부터 현장에서의 실제 활용까지 고객관계관리와 소프트한 CRM을 만들기 위해 기본이론과 현장의 내용들을 연구하는 실천 학문이다. |
28 | 경영전략과기업혁신( Business Strategy, 经营战略与企业创新) | 경영전략의 이론적 기초부터 경영혁신을 위한 다한 이론들을 포
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영혁신기법들을 포함하고 있 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해 경영전략과 기업혁신에 대한 이론 적이고 실천적인 영역을 연구한다. |
29 | 산업복지론
(Industrial Social Welfare, 工业福利论) |
산업현장 또는 산업조직과 관렴된 근로자와 그의 가족의 복지문
제들을 이해하고 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근로자의 행동과 심리상 태를 이해함으로 산업복지를 실천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데 있다. |
30 | 경영전략사례분석
(Management strategy case analysis, 经营战略案例分析) |
경영현장에서 땀 흘리는 모든 경영자와 졸업 후 곧 그 역할을 수 행하여야 할 경영학도에게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지 식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다. |
31 | 관광경영론
(Tourism Manage ment, 旅游经营论) |
관광경영의 이해, 여행법, 관광수박업, 컨베션사업, 관광교통업,
크루즈업, 외식산업, 관광리조트업, 관광이번트업, 관광정보업 등 등의 관광사업경영론의 기초적인 영역부터 전반적인 내용을 연구 한다. |
교과목설명
교과과정
교과목해설